시설물 점검사업

SQ엔지니어링 시설물 점검

드론이 활용되는 시설물의 다양화와 노후화로 인한 시설물 점검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4차 산업시대의 핵심인 드론과 디지털 트윈을 이용하여 최고의 성과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SQ DRONE

SQ엔지니어링 시설물 점검팀은 드론, 디지털 트윈, AI 등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안전진단 분야에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시설물 안전진단에 드론 점검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교량, 항만, 수리, 건축의 300여 건의 점검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드론을 이용한 조사뿐만 아니라 안전진단 전문가와 정확한 시설물 안전진단 및 점검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동안 쌓아올린 경험과 기술, 사내 진단 전문가와 함께 2020년 국토교통부.한국도로공사 주최 ‘스마트건설챌린지 2020’, 대한토목학회 주최 '공공시설 분야 드론 영상 대회'에 참가하여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시설물 안전진단

시설물 안전진단이란?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하여 재해와 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킴으로서 공중의 안전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전진단 전문기관이란?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기 위한 등록업으로, 재해와 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관입니다.

이러한 안전진단 전문기관은 토목, 건축, 종합으로 구분되며, 토목의 경우 교량 및 터널분야, 수리분야, 항만분야로 나뉩니다. 종합의 경우, 토목 전 분야와 건축을 포함한 면허 보유를 의미합니다.

안전진단의 종류는?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은 정기안전점검,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성능평가 시설물 점검 등으로 구분하여 시행하며, 시설물의 면적, 길이, 크기 등, 규모에 따라 1종 시설물, 2종 시설물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의 시기와 횟수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교량 및 터널분야

교량 및 터널부문은 지하철, 철도, 도로, 터널, 교량, 옹벽 등 시설물의 안전을 담당합니다.

수리 분야

수리부문은 댐, 제방, 정수장, 저수지, 상하수도, 우수관로, 수문, 배수펌프장, 양수장, 방조제 등 시설물의 안전을 담당합니다.

항만 분야

항만부문은 갑문, 방파제, 파제제 및 호안 계류시설 등 항만시설물의 안전을 담당합니다.

건축 분야

건축부문은 정부청사 및 대규모 아파트단지, 종합경기장,공항,백화점 등 각종 건축물의 안전을 담당합니다.

시설물 점검 과정

  • 01. 사전조사

    현장 답사 및 점검 대상 시설물 조사 범위 확인, 기상 및 비행 촬영 승인 및 허가를 진행합니다.

  • 02. 비행계획

    점검 대상 시설물의 가장 경제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해 효율적인 비행계획을 수립합니다.

  • 03. 드론 촬영 및 이미지 데이터 수집

    계획된 비행 및 촬영을 통해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정밀하고 안전한 비행을 통해 조사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04. 정밀데이터 제작

    취득한 사진과 동영상 등을 시설물 점검에 적합한 후처리를 진행합니다. 후처리는 정사사진 및 수치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하여 Pix 4D를 활용하고, 3D를 이용하여 다각도로 점검이 가능한 Context Capture를 이용한 정밀 모델링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 05. 보고서 및 성과품

    드론이 취득한 영상 자료와 정밀하게 제작 된 데이터를 통해 최종 시설물 점검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정밀 모델링 성과품도 함께 제공합니다.

정밀 데이터 제작 프로그램

Pix4D Program 포인트 클라이드를 통한 수치확인

Bentley Context Capture 정밀 3D 모델링을 통한 손상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