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에스큐무인항공교육원 뉴스레터 올려드립니다.

    • 작성자

      58907
    • 조회

      677
    • 등록일

      2023-09-01

a4cc8188fbdcdae8fef70218018f5c04.jpg
881bed6c26c462be7d96ba8853874075.jpg
 


홍천군 학생 코딩드론 융합교육 과정, 언론보도

[스포츠서울ㅣ홍천=김기원 기자] 홍천군이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과학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홍천군은 지역 내 소재한 드론 전문업체 SQ엔지니어링() 무인항공교육원과 협력해 4차 산업혁명 핵심 과학기술인 코딩드론 융합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교육 신청은 홍천군 평생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724일부터 728일까지 각 강좌별 16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강좌는 초급, 중급, 고급과정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초급과정은 초등학생 대상 3개 동일 강좌(81, 2, 3일 중 1), 중급과정은 중고등학생 대상 2개 동일 강좌(85, 6일 중 1), 고급과정은 중고등학생 대상 1개 강좌(812)로 개설하여 진행한다. 교육은 전문업체의 교육장에서 전문 장비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초급과정은 Scratch 블록 코딩을 이용한 드론 제어, 중급과정은 Python텍스트 코딩을 이용한 드론 제어, 고급과정은 ROSGazebo를 이용한 드론 제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4차 산업혁명 핵심 과학기술인 코딩과 드론에 대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인식 교육체육과장은 “관내 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향후 수준별 교육과정 구성을 통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출처 : https://www.sportsseoul.com/news/read/1331884?ref=naver


한편 SQ무인항공교육원 홍천 학과교육장에서 진행된 본 코딩교육 과정은 지난 8월 중 성공적으로 완료 되었으며, 높은 교육수준과 참여열기로 인해 내년 초 동계 방학 때 재 개설이 기대되고 있다.

 

홍천군청 교육체육과 이인식 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홍천군은 4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끊임없는 지원과 노력을 하겠다.” 약속하고 향후에도 찾아가는 드론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지역 내 드론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SW 인재양성 프로젝트를 통한 산업 활성화에 SQ무인항공교육원의 협력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2023년 구조물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드론촬영 수행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87~16일까지 SQ엔지니어링()와 ㈜한국건설방재연구원이 공동 수행중인 ‘2023년 구조물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드론촬영(사책 이강영 부사장) 업무를 수행하였다.

 

본 용역은 SOQ(기술인 평가)이강영 부사장이 조사 중 접근이 어렵거나 위험한 교량을 드론을 이용한 점검기법을 제안하여 높은 평가를 받아 수주한 용역이다.

  

당진대전고속도로의 교량 2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본 용역은, 점검차량이 진입할 수 없는 고소교각 부재를 중점으로 드론을 투입, 진행하였다.

 

드론촬영 점검 대상의 교량은 연장 250m~870m, 높이 20m~40m까지 각기 다른 제원을 가진 교량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특히, 금번 조사시 기록적인 폭염과 계획일정 중 한반도 관통 태풍 예보로 인한 긴급 일정 조정이 필요하여 이에 숙련된 조종자와 작업계획의 구간별 변경으로 드론촬영의 품질유지와 작업자의 안전에 집중하며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드론사업본부는 매년 30개소 이상의 교량을 드론으로 이용하여 점검하며 고소차량 비용절감과 조사 기간 단축은 물론, 시설물 드론촬영의 높은 기술력을 통해 조사자의 안전과 보고서 품질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홍천농업기술센터 전문농업기술 드론1종 조종자자격 교육

SQ무인항공교육원은 강원도 홍천군 농업기술센터와 ‘전문농업기술교육(드론 조종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위탁교육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22명에 대하여 지난 7일 교육에 착수하여 25일에 수료 하였다.

 

12명의 홍천군 관내 농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1드론자격증 취득은 물론, 방제용 드론, 농업 예찰과 입제 살포 기술, 산업용 드론 활용까지 교육하는 본 과정은 지난 6월에 14명이 수료하였고, 36명에 대한 교육과정은 10월 중 실시 예정이다.

 

자격증 취득 외에 다양한 기술습득이 가능한 본 맞춤형 교육에 관내 농업경영인들의 입소문이 퍼지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매년 정규 교육과정으로의 편성이 예상되고 있다.


 

 홍천농업고등학교 진로기술 드론 국가자격증 방제교육

강원도교육청이 후원하고 홍천농업고등학교가 주관하는 ‘홍천농업고등학교 진로기술, 드론자격증 취득 및 방제교육 과정 위탁용역’의 선발 장학생 5명에 대한 교육이 이달 1일자로 수료하였다.

  

지난 5, 5일간의 평일 학과교육을 완료한 홍천농고 학생들은 방학 중 실기교육 계획에 의거, 지난 7월 중 1주간의 1차 비행교육을 이수한데 이어 지난 8월 말 2주차 비행교육 시작하여 91일부로 최종 수료를 하게 되었다.

 

드론교육의 Ivy League’를 추구하는 SQ무인항공교육원의 합격률 유지를 위해 김상환 원장, 김희준 부원장, 김민성 교관이 비행과 방제교육에 임함으로서 강원도교육청 내 춘천, 원주, 강릉 등 경쟁 교육과정 대비 우수한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SQ무인항공교육원 8월 정기실기평가

SQ무인항공교육원은 지난 825일에 실시한 무인멀티콥터 1종 정기 실기평가에서 8명의 응시생 7명이 합격하여 88%의 높은 합격률을 보였다.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