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에스큐무인항공교육원 뉴스레터 올려드립니다.

    • 작성자

      58907
    • 조회

      8,859
    • 등록일

      2024-07-01

d2c374ccb8dbaa9eeb48dcaa9ce2d343.jpg
a39e29f13c6659bba6ac712a8bd93cd9.jpg
 


서울시 드론을 활용한 교량시설물 외관조사 용역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6, 서울시 교량안전과에서 발주한 드론을 활용한 교량시설물 외관조사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25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였다.

본 용역은 서울시 관리대상 교량의 외관조사 시 최신기술인 드론을 활용한 정밀촬영 및 외관조사 방안을 수립하고, 외관조사 시 발생되는 안전사고 위험성, 인적조사에 따른 누락과 오류, 점검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고 객관적인 시계열적 관리체계의 초기 데이터를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상징성이 큰 대형 프로젝트이다.

기술제안용역으로 공지된 본 용역의 수주를 위해 국내 유수의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입찰에 참여한 가운데, 기술연구소, 공무팀, 토목팀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 20여일간의 치밀한 준비 끝에 단독 참여하여 수주에 성공하였다.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6월초 우선협상대상 선정과 동시에 발빠른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철저한 현장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는 용역 수행 완료를 계획하여 계약과 착수보고회를 마치고 본 조사에 임하였으며, 사업 책임기술자 구본일 차장은 “사내 TF팀과 임직원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발주처의 요구품질을 준수하고 기일 내 완수하는 과정에 시민과 조사인원, 그리고 장비의 안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11기동사단 전력화대비 심화과정 교육 수료 및 111종 자격교육 개강

SQ무인항공교육원은 지난 6월 초, 육군 11사단 장병을 대상으로 한 전력화 대비 드론 심화교육 1차 과정을 수료한데 이어 614, 15명의 교육생이 참가한 가운데 홍천비행장에서 2차 심화과정을 개강하며 2주간 32시간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지난 27일 수료하였다.

이번 2차 심화과정은 1종 자격증 보유 간부들을 중심으로 M-210기체 분해 조립을 통한 정비기술과 비행, 촬영기술 등 1차 과정보다 높은 난이도의 교육으로 이루어져 교육생들의 실전 활용능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한편 지난 622, 8명의 교육생이 참가한 가운데 11사단 11기  자격증 취득과정을 개강한데 이어 지난 30, 이순구 본부장의 특강을 마지막으로 학과교육을 마친 가운데 7월 초부터 실기 비행교육에 임할 예정이다.

 

이번 11기 교육생 등록을 포함한 11사단 교육과정은 총 75명에 이르고 있고 수료생 전원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드론 운용능력 향상 교육을 이수하며 SQ무인항공교육원은 육군의 드론전력화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SQ무인항공교육원 6월 정기실기평가

SQ무인항공교육원은 지난 621, 6월 자격증 실시한 무인멀티콥터 1종 정기실기 평가에서 11명의 응시생 중 AI안전연구원() 소속의 장원락 부사장을 포함한 8명이 합격하여 73%의 합격률을 보였다.

이번 6월 정기 자격증 시험평가에서 새로이 8명의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서 금년 들어 총 45명의 누적 합격자를 기록하게 되었으며, 2024년 누적 월평균 83%의 합격률을 기록하며 전국 최 상위권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다.



6월의 우수부서  탐방 - KCDR 5

KCDR 5팀은 ‘국민의 안전을 내가 지킨다’ 자부심을 가진 팀장 손희택 상무를 중심으로 안전진단 기술력의 선두주자 김경호 부장, 강인한 체력과 섬세한 업무처리로 내,외업을 이끌어가는 김상렬 차장, 건설 구조기술사를 꿈꾸는 노력파 유상재 과장, 나날이 성장중인 젊은피 백동열, 박재영 사원 등 총 6명이 팀을 이룬다.

KCDR  5팀은 특히 교량 및 터널분야에 특화된 경험과 실적을 바탕으로 지난해 한국도로공사에서 발주한 정밀안전진단 용역 등 10여건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데 이어, 금년에는 인천대교 민자구간 정밀안전진단을 필두로, 국가철도공단, 서울 북부도로관리사업소 등에서 발주한 다수의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팀장인 손희택상무는 "출중한 역량을 갖춘 팀원들이 책임감 마저 높아 마음 든든하다“고 소감을 밝히며, ”팀원 상호간에 틈틈이 brainstorming 방식의 문제해결을 위한 소통과 기술공유를 추진 중“이라고 밝혀 미래 지향적인 조직운영의 모범을 보이고 있다.

한국건설방재연구원의 기본 이념인 '모두 안전하게 사는 세상 구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추구하는 KCDR 5팀의 성공적인 업무완수를 기원하며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