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에스큐무인항공교육원 뉴스레터 올려드립니다.

    • 작성자

      58907
    • 조회

      665
    • 등록일

      2023-10-05

4d73db87367bfd81afe6c7e5b23e5bcd.jpg
82817d8257069f632b11a174348379bf.jpg
 

스마트기술 대가기준 연구 자문회의 참가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830, 단국대학교에서 연구용역 수행중인 ‘대가산정 개선기반 스마트기술 대가기준 마련연구 자문회의에 참석하였다.

SQ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자문회의에는 단국대학교에서 박태원, 최명성, 김현수 교수, SQ드론사업본부에서 이순구 부사장, 김상환 원장, 구본일 차장, SQ연구소에서 신철식 원장, 정재권 이사, 김영진 이사, 그리고 AI안전연구원㈜의 황인백 사장이 참여하였다.

이날 연구진은 국토안전관리원에서 발주한 스마트기술 대가 산정 용역 수행을 위해 SQ외관 조사시의 스마트기술 적용사례와 재료시험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기술 관련 사항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Testbed 실증을 통한 업무별 기본 과업량과 소요인력 분석 과정에 협력을 요청하였다.

회의에서는 안전진단 시장에서 조사 항목별 참여 기술자의 등급별 대가기준은 매년 공시되고 있는 반면, 드론스마트기술 분야의 표준 대가가 제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행 결과물에 대한 품질기준 부재, 기술력 미달업체의 변별력 부재 등이 저가 수주로 순환되며 시장형성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이 지적 되었다.

또한 최근 일부 기관과 지자체에서 안전진단 용역에 드론활용의 내역을 과업지시서에 포함하는 일부 사례가 시도되고 있으나 소기업 한정 참여제한, 지역업체 한정, 드론기술 등급기준 부재 등이 저가발주로 순환되는 , 스마트기술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어 스마트기술에 의거한 측정데이터의 표준화와 함께 규제완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날 회의에서 안전진단과 대가기준관련 전문가인 신철식 원장, 황인백 사장, 이순구 부사장은 스마트기술 대가기준 제정으로 안전진단시장 매출규모 축소의 우려를 제기하며 정상 대가 유지, 확대와 스마트기술 의무화의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을 주문하였다.


문학경기장 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 평가 용역 중 드론촬영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9월 초, ‘2023년 문학경기장 정밀안전진단 용역’ 현장에서 드론을 이용한 정밀촬영을 실시하였다.

 

본 촬영은 SQ엔지니어링 건축사업본부에서 수행 중인 인천 문학종합경기장과 야구장의 고소작업차량 접근이 어려운 고층 부분에 대한 정밀 촬영을 진행하였다.

이번 촬영 대상 시설물은 평소 이용객이 많은 시설물의 특성상 구조물의 외관상태와 안전관련 부분에 대한 다각도의 정밀촬영을 위한 초 접근 수동촬영으로 진행하였으며, 특히 요청부서의 PM과 실시간 현장판독으로 집중적인 정밀조사가 가능하게 지원하여 작업자의 안전확보와 투입 인력의 최소화, 비용절감에 크게 기여 하였다.

본 시설물 조사 현장에는 베테랑 구본일 차장팀이 M-210, 팬텀4-PRO RTK 등 최정예 장비를 투입하여 진행되었다.


 중앙선 청량리~망우간 회기고가33 개소 정밀안전점검 용역 중 드론촬영

SQ엔지니어링()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9, ‘중앙선 청량리-망우간 회기고가 33개소 정밀안전점검 용역’ 중 북한강을 횡단하는 철도교 500m와 옹벽에 대한 드론 정밀촬영을 실시하였다.

촬영 목적은 회차 점검에서 발견한 손상에 대한 변형 정도와 신규 이상유무 점검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철도교량 특성상 그 동안 인력, 장비 접근이 어려운 교량으로 초 근접 수동비행 촬영을 실시하였다.

특히 자기장 발생으로 드론비행이 어려운 점 외에도 열차운행 통제가 어려운 철도교 특성상 선임된 현장안전 책임자를 통한 발주처와의 협조와 현장 팀원간 안전교육 실시 후 시행 하였으며, 현장 조사팀과의 실시간 소통으로 교량받침대 부분에 대한 효율적인 촬영이 가능하였다.으로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경력단절여성 1드론자격증교육

SQ무인항공교육원은 지난 94, 지난해에 이어 홍천군 관내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2023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격증 취득과정’을 개강하였다.

지난해 9월 처음 개설된 본 교육과정은 금번 4기생 6명을 대상으로 교육에 임하였으며, 김희준 부원장, 이순구 부사장의 학과교육에 이어 927일 수료 예정이다.

SQ무인항공교육원은 홍천군 종합사회복지관의 후원으로 관내 경력단절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과 자아실현의 계기가 되도록 지도 육성하여 추후 초중고 청소년들에 대한 방과 후 교육, 주말 기초 입문과정의 부교관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KCDR3, 도로공사 직원대상 현장 직무 교육 실시

계열사인 ㈜한국건설방재연구원 3(팀장 최현호 상무)은 지난 21, 수행중인 ‘2023년 구조물 정밀안전진단(S-5)용역’(사책 이강영 부사장) 유성 현장에서 도로공사 직원 10여명을 대상으로 비파괴검사 기술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교육은 대전충남 본부내 각 지사에서 선발된 구조물 담당 대리급 직원에 대한 교육으로서 상당한 기본 지식을 숙지한 선발된 인원들이었 으며 정밀한 비파괴 첨단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특별요청에 따라 현장조사 책임자인 최현호 상무가 직접 이론과 실무에 의한 현장교육을 실시하였 으며, 인솔자와 감독 들로부터 매우 만족 스런 평가를 받았다.  

이번 교육은 본 용역의 사책인 이강영 부사장에게 요청하여 이날 현장교육이 실시되었으며, 함께 참석한 SQ무인항공교육원 2021 도로공사 직원 드론 전문가과정‘ 1기생 출신인 구조물안전팀 임동현 대리를 비롯한 교육생들은 “SQ의 다양한 기술교육과 꼼꼼한 현장조사에 감사 드린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SQ드론과 안전진단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 동탄소재 인재개발원에서 세미나, 직무교육시 SQ의 기술자문을 수시로 요청하고 있다.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