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에스큐무인항공교육원 뉴스레터 올려드립니다.

    • 작성자

      58907
    • 조회

      641
    • 등록일

      2023-11-01

5b8c92d1d7ff51b8cec5eba9a5aa1c7b.jpg
cbac9246c1257f43da638e5a3104a729.jpg
 


보현산다목적댐4차 정밀안전점검 용역 드론촬영 수행


드론사업본부 항공촬영팀은 지난 10, 방재 1(팀장 배준걸)에서 진행 중인 보현산다목적댐4차 정밀안전점검 용역’의 드론촬영3D모델링 업무를 수행하였다.

보현산다목적댐은 금호강 유역 물 문제에 대한 용수 공급과 소수력 발전 및 고현천의 홍수 조절을 위해 경북 영천시 화북면 일대에 높이 58.5m, 길이 250m의 아치형 콘크리트 중력식 댐으로 한국수자원공사가 20107월 착공해 2014117일 댐 축조를 완료하였으며, 국내 처음으로 곡선미 넘치는 아치형 댐으로 건설되어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년간 약 15백만 톤의 용수 공급과 4백만 톤의 홍수 조절능력, 14백 ㎿h의 에너지가 생산되고 있다.

금회 보현산다목적댐 드론촬영3D모델링은 지난 2022년 “보현산다목적댐 3정밀안전점검”에 이어 2회 연속으로 진행한 용역으로서, 정밀 촬영을 통한 외관조사와 지난 회와 금회 진행한 3D모델링 자료를 비교 검토하여 신규 손상 및 변위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도록 진행 하였다.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정밀 촬영은 근접 촬영 및 높은 중복도로 촬영을 해야 됨으로 조종자에게 부담이 많은 비행이다.

SQ 드론사업본부는 누적된 경험과 효율적인 데이터 취득 기법으로 용역수행에 적합한 드론 운용을 하고 있으며, 최근 안전점검 용역에 드론에 대한 효과가 부각되는 가운데 더 많은 시설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점검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2023년 지방하천 제방 정밀안전점검 (동부지구) 용역 중 드론촬영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10, 2본부 7(팀장 이경주)에서 수행 중인 2023년 지방하천 제방 정밀 안전점검(동부지구) 용역’ 현장의 드론촬영을 수행하였다.

경상남도에서 발주하고 SQ엔지니어링이 수행 중인 이 용역은 시특법 11조 및 동법시행령에 의거 지방하천의 제방, 수문 등의 시설물에 대해 실시하는 정밀점검으로서 대상시설물의 물리적, 기능적  결함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및 결함의 원인을 조사측정 하여 보수 보강을 통한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드론촬영팀은 창원시, 김해시, 밀양시 4개 시와 경남 도 내 의령, 함안 등 5개 군에 광범위하게 산재한 19개 제방 좌우안과 15개 수문 등 67km구역에 대해 철저한 사전 계획을 수립하고, 촬영허가와 비행 계획을 수립하여 신속한 현장 조사를 완료 하였다.

특히 촬영팀은 제체, 호안, 배수통관 등 기본 시설물과 하천 횡단 구조물 등 기타 시설물, 공중 이용 시설물 등에 대한 정밀촬영을 수행 함으로서 보고서 품질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경부고속선 오송-김천구미간 오탄터널14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중  드론 촬영

드론사업본부는 지난 10, KCDR 2(팀장 최우철)경부고속선 오송-김천구미간 고속철도구간 정밀 안전진단 현장에 드론을 이용한 사면과 교량 점검을 실시하였다

촬영팀은 점검중 열차 통제가 불가능한 고속철도 구간임을 고려하여 철도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통제에 따라 진행하였다.

특히 고속선 주변엔 고압의 전류가 흐르고 있어 현장 조사자의 개인 안전은 물론 드론 센서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장을 고려하여 철저한 준비하에 업무를 완료하였.

특히 촬영팀은, 여름 철에 자라난 초목식생으로 현장조사의 어려움을 고려 하여 드론을 이용한 다 각도의 정밀촬영과 3D 모델링 화면을 통한 기존 조사자료와의 비교 검토로 각 소단의 변위와 안정화 상태점검이 가능하도록 역점을 두었다.

특히 현장 조사팀과, 드론 조사팀, 그리고 현장안전 관리자와의 실시각 안전 관리 기준하에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조사에 역점을 두며 임무를 완수하였다


교육원 소식 - 11, 2개 교육과정 개강


지난 927, 홍천군종합 사회복지관 홍천 경력단절 여성 자격증과정‘ 수료 후  SQ무인항공 교육원이 11월 을 맞이하여 다시 개강한다.

11사단 장병 주말 2개반 (8) 자격증과정이 114() 개강에 이어 홍천 농업기술센터 자격증과정 (7) 평일반이 116() 개강한다.

드론사업본부는 2교육 과정과 현장조사 등의 병행을 위하여 본부장을 비롯한 드론사업본부 전직원을 현장에 투입하는 비상 인력수급 계획안을 마련하고 드론 Ivy League’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SQ무인항공교육원, 경찰청주최 ‘제5회 국제치안산업대전’ 참가


SQ무인항공교육원은 지난 1021,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3 국제치안산업대전'에 참가하여 경찰 관계자 및 일반 관람객을 대상의 드론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많은 호평을 받았다.

5회차를 맞이하는 금년 행사는 치안산업 육성과 치안환경 변화 대응을 위해 국내외 기술교류와 수출을 연계하는 행사로서 금년에는 인천시, 행정안전부, 관세청, 조달청, 특허청 등 국내외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였다.

또한 세계 주요국가 경찰총수가 참여하는 국제경찰청장회의(IPS)를 비롯해 독일, 호주, 싱가포르 등 20개국이 참여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SQ무인항공교육원은 총 60여평의 넓은 체험공간을 확보하여 컴퓨터 화면을 이용한 모의비행, 장애물코스 비행, 코딩드론을 이용한 경로비행, 도시순찰 계획 및 자동비행, 드론 항공촬영 체험존을 운영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또한 드론사업본부의 국가기반시설 드론 정밀촬영 솔루션 판넬, 홍천비행장 소개 및 안전사랑, 뉴스레터, 교육원 전단지 배포 등 홍보행사와 상담도 함께 진행하여 경찰청 관계자와 방문고객의 호평을 받았다.

이순구 드론사업본부장은 “금년도 경찰청과의 계약을 통한 최초의 수익형 체험, 전시 행사를 통해 고객의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경찰청의 SQ 드론기술력에 관심이 높아 추후 협업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김상환 교육원장, 2023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국토부장관상 수상

SQ무인항공교육원 김상환 원장이 2023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드론사진공모전에서 대상인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1025일부터 28일까지 전라북도 익산시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는 전라북도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며 전국 지방자치 광역, 기초단체가 참가하는 대한민국 도시재생 정책 행사로서 김상환 원장이 드론사진공모전 부문에 ‘상암뜰의 아름다움’ 작품을 출품하여 전국 250여 응모자를 제치고 최고상인 국토부장관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금년으로 5회째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지난 2021년도 3회 도시재생박람회에서 SQ엔지니어링(대표 이래철)이 민간부문 대상인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한 실적이 있다.


 

우수부서 탐방 - 10월의 우수부서 SQ1

SQ 1팀은 팀장 김선종 상무를 비롯하여 총 7명이 근무 중입니다.

형님처럼, 삼촌처럼 자애로운 김선종 상무를 비롯하여 언제나 치밀하고 정확한 업무를 지향하는 김태현 차장, 파이팅 넘치는 조준호 과장, 분위기 메이커 김원동 주임, 조용히 책임을 다하는 김태헌 주임, 밝은 미소가 매력적인 파이팅 넘치는 김진호 사원, 이 모든 사람을 이어 주는 권민정 사원 등  모두 1본부 1, 선임 소대의 책무 열심히 수행 중입니다.

SQ 1팀은 서울교통공사 7호선 정밀안전진단용역 서울교통 공사 34호선 정밀 안전진단용역, 그리고 성남 금곡교 정밀안전 진단용역 등 난이도 있는 용역 16건을 차질 없이 동시 수행 하고 있어 사내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1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립 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